본문 바로가기
  • I write and draw to empty my mind and to fill my heart ..
그림공부

( 그림공부 ) 사진을 보고 그림 그리기 ( John Potoschnik)

by ts_cho 2023. 10. 5.

John Pototschnik, "Of the Land," oil, 12 x 16 in.

 

John Potoschnik 이란 화가가 사진을 보고 그림으로 그리는 과정을 나름의 방법을 설명하는 글이 있어 여기

옮긴다. 많은 색깔을 사용하지 않고 몇가지 색깔을 혼색해 가면서 그림의 일체성을 살리고 있는데 배울 점이 많다.

며칠 안에 공부 삼아 이 그림을 이 방법을 따라 그려볼 계획이다.

이 화가는 color 보다는 value ( 우리말로 '명암' 이라고 번역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개념) 를 더 강조하는데

정말 이 value를 맞추면서 그림을 잘 그리러면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이 블로그에서 그림 공부 카테고리를 혹시 보는 분이 있을 수도 있어 핵심 내용을 구글 번역을 사용하여

한역하였다.) 

 

-----------------------------------------------------------------------------------------
몇 년 전, 디지털 사진이 발명되기 전에는 슬라이드 필름과 인쇄 필름이 있었습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그림의 참고 

자료로 4인치 x 6인치 인쇄물을 사용합니다. 나는 그것들로 가득 찬 파일 서랍을 가지고 있습니다.
뉴멕시코 사진 파일을 무심코 살펴보던 중, 잠시 멈춰 생각하게 만드는 인쇄물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그 사진은 

수년에 걸쳐 여러 번 보았지만, 아마 다들 한 번쯤은 경험하셨겠지만, 몇 년 동안 보던 사진이 문득 마음을 

사로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쩌면 나이가 많고, 화가로서 경험도 많고, 지식도 많기 때문일 수도 있고…

아니면 단순히 감정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진의 품질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구도가 강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또한 땅을 파고 들어간 붉은색 구조물에 이끌려 제목을 'Of the Land'라고 지었습니다.

그림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는 그림에 사용된 리소스 사진입니다. 저는 4인치 x 6인치 크기의 디지털 사진을 찍었습니다.

인쇄물로 작업할 때 크기를 조정하는 쉬운 방법은 사진에 바로 격자선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 보이는 것은 최종 그림에 어떤 비율을 선택할지 결정하려고 할 때 격자선입니다. 그림자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려면 사진을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조작해야 했습니다.

Reference photo with grid lines

몇 년 전 저는 Joe Paquet과 함께 5일 간의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배운 내용을 모두 처리하고 적용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주요 테이크 아웃 중 하나는 그가 그림에서 차단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는 코발트 블루와 아이보리 블랙의 혼합을 사용하여 그림의 모든 그림자를 차단합니다. 값을 조정해야 하는 곳에 

흰색을 사용합니다. 아래에서 나는 그의 가르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Of the Land"에 사용된 

표면은 12" x 16" Jack Richeson Premium Gessoed Hardboard, 1/8" 두께, 중간톤 회색 톤입니다.

 

그림자의 코발트 블루와 아이보리 블랙 블록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단계는 실제로 그림의 기초이며 완성된 작품이

어떻게 유지되는지 잘 설명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의 장점은 색상으로 넘어가기 전에 값(value) 패턴을

쉽게 조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그림의 팔레트는 Ultramarine Blue, Cadmium Red, Burnt Siena, Yellow Ochre 및 Titanium White였습니다. 

기본적으로 3가지 기본 팔레트입니다. 파란색 하나, 빨간색 두 개, 노란색 하나입니다. 제가 매우 제한된 팔레트를 

사용하고 35년 동안 사용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나는 그 도전과 거의 자동으로 나타나는 색상 조화를 

좋아합니다. 제한된 팔레트는 팔레트의 모든 색상을 혼합하도록 강요하여 관계를 형성하고 조화롭게 함께 

작동합니다. 

처음에는 색상 적용을 시작합니다  . 그림자 차단에 설정된 값을 일치시키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조명 영역에 적절한 색상과 값이 적용됩니다.

 

 

이 시점에서는 색상 적용이 상당히 진전되었습니다. 전경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다섯 번의 시도와 다섯 번을 닦아내는 과정을  거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모든 색상을 제거하여 작업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이 단계는 원하는 분위기를 달성하는 데 있어 

정확한 값의 중요성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또한 일부 조정이 여전히 가능하지만 이전에 조정한 것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단계별 이미지와 최종 이미지(아래 참조) 사이에는 눈에 띄는 차이가 있습니다. 

 

John Pototschnik, “Of the Land,” oil, 12 x 16 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