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 write and draw to empty my mind and to fill my heart ..
그림공부

( 그림 공부 ) 수채화에서 빈 여백을 그리는 방법

by ts_cho 2021. 2. 4.

Chinatown Morning Shoppers  (watercolor on paper, 15×22) by Ng Woon Lam

유화와 다른 수채화의 치명적인 매력은 화폭을 전부 꽉 채우지 않고 흰색 공간을 놔두면서 여백의 미를

최대한 살리는 것에 있다고 보는데 그렇다고 그냥 색을 칠하지 않고 희게 뇌두면 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도

주위색과의 관계를 잘 고려해서 해야지만 의미가 있고 극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오늘 Artist Weekly 에 Ng Woon Lam 이란 동남아쪽 화가 ( 말레이시아에서 태어나 싱가폴로 이주했다고

한다 ) 가 마침 그런 내용의 글을 올려 여기 옮겨 놓는다.

내가 동남아 근무시에 그림을 보기 위해 시내 화방에 나가보면 말레이시아나 싱가폴은 한 때 영국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프랑스등 대륙보다 수채화가 더 발전되었던 영국의 영향으로 수채화 화가들의 작품이

많이 보였고 , 한편 베트남은 프랑스 식민지였기 때문에 유화 화단이 더 발전되어 유화 작품들이 더 많이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 화가가 쓴 글을 번역해서 옮길까 하다가 글도 길고 또 그냥 그림만 봐도 무슨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을

감을 잡을 수 있어 그냥 원문 그대로 캡쳐해서 그림과 함께 옮긴다.

여기 그림들이 주로 내 눈에 익숙한 말레이시아 경치들이다보니 더 친밀하게 느껴진다.

 

 

Arab Street en Plein Air  (watercolor on paper, 15×11) by Ng Woon Lam

 

 

Indonesia Belakang Padang en Plein Air  (watercolor on paper, 15×22) by Ng Woon Lam
Chinatown Temple Street Impression  (watercolor on paper, 12×40) by Ng Woon Lam
A Sunlit Morning, Companions  (watercolor on paper, 25×34) by Ng Woon Lam
Moro Island Before Rain  (watercolor on paper, 15×22) by Ng Woon Lam
Sarawak Long House  (watercolor on paper, 15×11) by Ng Woon Lam
The Tailor at Clive Street  (watercolor on paper, 21×29) by Ng Woon Lam
Morning Chat  (watercolor on paper, 15×11) by Ng Woon Lam
Kampong Glam Impression  (watercolor and gouache on paper, 25×34) by Ng Woon Lam
Penang Balik Pulua  (watercolor on paper, 15×22) by Ng Woon Lam
Penang Guan Yin Temple 1  (watercolor on paper, 22×15) by Ng Woon Lam
Afternoon Market at Indonesia Belakang Padang  (watercolor on paper, 15×22) by Ng Woon Lam
Morning Shoppers at Little India  (watercolor on paper, 22×15) by Ng Woon L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