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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등등( Misc.)

( 기타 등등 ) 예술작품에서 나타난 아름다운 연인들의 모습

by ts_cho 2024. 2. 15.

Detail - Francesco Hayez - Il Bacio (The Kiss), 1859. Oil on canvas, 110 cm × 88 cm (43 in × 35 in). Pinacoteca di Brera, Milan.

 

구독하고 있는 Inside Art 메일에 Christopher Volpe 란 화가가 쓴 흥미있는 글이 있어

여기 옮긴다. 번역은  구글 번역을 그대로 옮기고 ( 내가 번역하기에는 귀찮이즘이 발동해서 ) 

글의 원제목은 Great Lovers in Art History 인데 우리말로 번역을

"예술사에 위대한 연인들" 로 직역을 해보니 어딘가 어색해서 "예술작품에서 나타난 아름다운

연인들의 모습" 정도로 번역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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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과 아름다움은 서양 미술의 역사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얽혀 있습니다. 

때로는 마음을 녹이는 사랑의 효과가 중심이 되며, 인간의 부드러움의 찰나의 순간은 시대를 

초월한 이미지로 오랜 세월 동안 보존됩니다.
미술사에서 키스에 대한 가장 존경받고 열정적인 표현 중 하나는 이탈리아 화가 프란체스코

하예즈(Francesco Hayez)의 작품입니다. 그녀는 그의 어깨를 잡고 그를 가까이 끌어당겼고,

그는 두 손으로 그녀의 얼굴을 감싸 안았습니다. 그러나 The Kiss(자세한 내용은 페이지 상단에

표시됨) ) 사회적 차원도 더 넓습니다. 이 그림은 살리세토의 알폰소 마리아 비스콘티 백작의 의뢰로

제작되었으며,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통일을 가져온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동맹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상징주의가 가득합니다.
세계를 변화시키는 정치적 사건의 소용돌이 속에서 연인을 묘사한 또 다른 그림은 프랑스

혁명으로 이어지는 격동기의 사회 화가인 장 호로레 프라고나르(Jean-Hooré Fragonnard)의

프랑스 로코코 붓에서 나온 것입니다.

Jean-Honoré Fragonard, The Bolt, oil, 73 cm × 93 cm (29 in × 37 in)

 

Fragonard 의 <The Bolt>에서는 반쯤 옷을 입은 애인이 화려하게 드리워진 내실 안에서

문을 잠그고, 그의 수줍은 여주인은 구겨진 침대 시트와 섞인 흐르는 실크를 입고 즉시

그에게 몸을 맡기고 그의 입술을 밀어냅니다. 18세기의 자유분방한 정신을 연상시키는

이 작품은 적어도 귀족계층의 특권과 과잉이 자유분방했던 시대의 정신 상태를 반영합니다.

Gustav Klimt, The Kiss, oil paint and gold leaf, 5&prime; 11&Prime; x 5&prime; 11&Prime; (1907-08)

오스트리아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사랑받는 작품인 키스(The Kiss)는 

마법의 황금비가 내리는 정원에서 포옹하는 커플을 묘사합니다. 

일부 미술사학자들은 여기에 묘사된 커플이 클림트 자신과 그의 오랜 파트너인 

에밀리 플뢰게라고 믿습니다. 이는 클림트 황금기 스타일의 특징적인 예로서, 

이 기간 동안 그는 작품에서 사실주의와 장식적 환상을 결합하고 유성 페인트와 

금박을 혼합했습니다.

프랑스인 Auguste Cot의 The Storm(아래)에서는 훨씬 더 소박한 매력을 불러일으킵니다. 

우리는 Cot의 연인이 고대의 양치기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가 동물 가죽을 입고 

옆구리에 거칠게 깎은 뿔을 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1880년 살롱에 출품되었을 때 

일부 사람들은 그 작품에서 고대 그리스 작가 롱구스의 로맨스인 다프니스와 

클로이에 대한 언급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 그림이 완전히 드러나려면 얼굴을 읽어야 합니다. 그녀가 폭풍우가 치는 하늘을 

초조하게 쳐다보는 동안 그는 분명히 그녀의 아름다움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녀를 안고 다정하게 확신하는 그의 입술에 퍼지는 부드러운 미소. 

그녀는 안전해요.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하지만 날개 달린 연인보다 명백히 낭만적인 것이 무엇일까요? 

적어도 어떤 면에서는 좀 더 순결한 이미지인 안토니오 카노바의 큐피드의 키스로 

부활한 프시케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절제된 미학에서 단순함과 규율, 균형, 

균형을 존경했던 신고전주의로 돌아갑니다.

 

 

이 신화에서 프시케는 그녀의 아들 에로스(일명 로마의 큐피드)를 다치게 한 것에 

화가 난 아프로디테의 속임으로 무한한 잠에 빠진다. 회복된 에로스가 신성한 힘으로 

그녀를 깨웁니다. 이 경우에는 그의 키스로 표현됩니다.

많은 예술가들이 이 모티프를 다루었고 Canova는 여러 번 그렇게 했습니다.

 

 

수백 년이 지난 후에도 인간과 신 사이의 사랑에 대한 고전적인 이야기는 여전히 

전해지고 있으며, 1895년 파리 살롱에서 자신만의 큐피드와 프시케 신화를 전시한 

아돌프 부게로(Adolphe Bouguereau)의 19세기 학술 예술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전 동화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와 같은 새로운 이름이 붙었지만 여전히 

전해지고 있습니다.)

 

William-Adolphe Bouguereau, The abduction of Psyche 1895.

 

이제 그 모든 소란과 화려함을 마네의 사실주의와 비교해 보세요. 

Chez le Père Lathuille에서 그는 파리의 어느 여름날 현대적인 레스토랑 정원으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그곳에서 젊은 남자가 한 여자의 눈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배경의 웨이터는 더욱 고독하고 얼어붙은 듯한 표정으로 사랑에 빠진 몽환적인 

젊은 커플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Eacute;douard Manet, Chez le P&egrave;re Lathuille, 1879

 

마지막으로, 낭만적인 사랑의 진정한 기념비인 오귀스트 로댕(1840-1917)의 키스 

없이는 예술계의 낭만적인 연인을 완벽하게 표현하지 못할 것입니다.

 

Auguste Rodin, The Kiss, 1898, plaster copy of the 1882 bron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