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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 write and draw to empty my mind and to fill my heart ..
그림공부

( 그림공부 ) 수채화로 설산 경치 그리기

by ts_cho 2024. 1. 18.

 

Plein Air E mail 에 Dale Laitinen 이란 화가가 수채화에서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으면서

수채화로 아름다운 산 풍경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쓴 글이 있어 공부를 위해 옮긴다.

( 번역은 의례 구글 번역 그대로..좀 어설프긴 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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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채화 데모: 완벽함이 부족하게 멈추기 ( Stopping short of perfection )
 완벽함은 선의 적이다. 이것은 내가 나 자신에게 적용하는 반박입니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은 

좋은 그림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확실한 방법이다. 그림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지나치게 

작업하도록 유혹되기 쉽습니다. 천천히 모양과 색상을 안정시키세요. 당신이 허락한다면 

그들은 스스로 말할 것입니다. 

완벽함을 시도하면서 좋은 일을 계속하는 것보다 그림을 죽이는 것은 없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일방통행이 아니다. 이미 정해진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제와 그림이 스스로 말하도록 하세요. 나는 나 자신, 그림, 그리고 주제가 함께 일하여 

결정을 내리는 위원회라고 상상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완벽함을 추구함으로써 내가 최종 

권위자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나는 절대 실수를 하지 않으며 그림 자체에서 제안한 

조정만 합니다.

결국 나는 처음 대상을 접했을 때 느낀 점을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내면의 인식 너머에 있는 나를 유혹하는 많은 것들에 대해 눈을 

감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적을수록 좋습니다.

1 단계

 

선은 예술가가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섯 가지 요소 중 첫 번째 요소입니다. 

내 생각에는 이것이 앞으로 다가올 모든 일의 분위기를 설정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합니다. 수채화용지를 화판에 스테이플링한 후 구성선을 그렸습니다.

나는 디자인을 단순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케치를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주제를 자주 언급했습니다. 저는 납이 강한 2H 흑연 연필을 사용하여 크고 추상적인 

모양을 염두에 두고 너무 세밀해지는 것을 피하면서 그림을 전개했습니다.

2 단계

3인치 수채화 평붓으로 수채화 용지의 전체 표면을 적십니다. 종이가 포화되고 눈에 띄는 

웅덩이 없이 눈에 띄게 일관된 광택을 갖게 되면 하늘, 눈밭, 캐스케이드 호수 지역을 

포함하여 가장 밝은 값에서 찾을 수 있는 색상을 도입했습니다.

나는 노란색 황토색의 가벼운 워시로 시작하여 하늘에는 코발트 블루를 더 두껍게 

적용하고 눈밭에는 더 가벼운 워싱을 적용했습니다. 종이가 아직 젖어 있는 동안 

나는 호수의 황토색 위에 울트라마린 블루와 약간의 퀴나크리돈 번트 시에나를 

발랐습니다.
화강암 바위 그늘에 앉아 종이를 잘 말리는 동안 스케치를 하면서 현장을 담아보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것은 중요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색상 층이 밑칠에

침전되어젖은 종이에 꽃이 피기 시작하여 세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손등까지 종이가 마른 느낌이 들면 계속 진행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3단계

장면에는 두 개의 능선이 있습니다. 구도의 윗부분에는 멀리 있는 Conness Glacier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옅은 연한 코발트 블루색 워시를 깔았습니다. 

그 부분이 마른 후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북봉의 어깨인 앞쪽 능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여기서의 과제는 먼 산등성이보다 앞에 나타나도록 값과 색상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힌트: 방금 만든 세탁물 옆에 세탁물을 추가할 때는 첫 번째 세탁물이 마를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가장자리가 흐려지는 경향이 있고 모양의 정의를 잃게 됩니다.

목표는 노출된 화강암 경사면 사이의 골짜기에 있는 밝은 눈 지역을 중심으로 작업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울트라마린 블루, 퀴나크리돈 번트 오렌지, 약간의 퀴나크리돈 레드로 

구성된 중간 값의 따뜻하고 시원한 회색을 브러싱했습니다. 2인치 플랫 워시 브러시를 

사용하여 먼저 울트라마린 블루를 기본 워시로 사용하여 앞쪽 능선을 뭉쳤습니다. 

그런 다음 페인트가 아직 젖어 있는 동안 퀴나크리돈 

번트 오렌지와 퀴나크리돈 레드를 터치했습니다. 이것은 마른 종이 위에서 빠르게 

이루어졌습니다. 

큰 브러시를 사용하면 프로세스 속도가 빨라지고 작고 복잡한 브러시 스트로크를 

피할 수 있습니다.

힌트: 이전에 만든 습식 세탁물에 신선한 색상을 충전할 때 해당 부위가 희석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브러시에 물을 덜 사용하고 페인트를 더 많이 사용하십시오.

4단계

 

 

나는 울트라마린 블루와 퀴나크리돈 번트 오렌지를 약간 사용하고 퀴나크리돈 레드를 조금 

사용하여 중간지 해안선의 나무와 바위에 어두운 느낌을 더했습니다. 

실루엣이 있는 나무는 거의 검은색으로 보이지만 프탈로 블루(녹색 음영)와 퀴나크리돈 

번트 오렌지 및 약간의 중성 색조를 사용하여 거의 검은색에 가깝게 설정되었습니다. 

눈이 높고(매우 가벼움) 나무가 매우 어두우므로 어두운 상록수 뒤로 멀리 밀어내면 설원이 

시작됩니다.

5단계

 

 

노출된 화강암 경사면의 워시가 건조되면 노출된 돌의 평평한 모양에 눈의 빛과 대비되는 

그림자 평면을 추가했습니다. 화강암에 빛과 그림자의 느낌을 주기 위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어두운 패턴을 깔아 작업했습니다. 브러시의 넓은 면을 드라이브러시 기법으로 

사용하여 화강암의 가장자리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나는 마무리 단계에서 이러한 그림자를 더욱 발전시킬 것입니다.

나는 또한 어두운 중앙 지면 앞쪽에 약간의 화강암 위에 균형을 이룬 바위를 

추가했습니다. 이를 위해 울트라마린 블루와 뉴트럴 틴트로 구성된 따뜻한 그레이를 

사용했습니다.

힌트: 밑층이 건조된 후 상대적으로 건조한 브러시의 넓고 평평한 면을 사용하여 

불규칙하거나 질감이 있는 통로를 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드라이브러시 기술을 

사용하면 바위나 나무 껍질과 같은 표면의 세부 묘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6단계

 

 

왼쪽 바로 전경에는 울트라마린 블루와 약간의 퀴나크리돈 레드, 번트 오렌지를 사용하여 

프레임 안으로 튀어나온 어두운 바위를 추가했습니다. 어두운 나무 앞쪽부터 전체 

영역에 대해 중간에서 어두운 값을 사용하여 그림자에 드리워진 느낌을 주었습니다.

Cascade Lake는 나무와 산을 반영하는 다양한 차분한 값과 함께 회색 녹색과 파란색으로 

구성된 부드러운 반사를 보여주었습니다. 3인치 평면을 사용하여 호수 전체를 적신 다음 

울트라마린 블루, 소량의 프탈로 블루(녹색 음영), 퀴나크리돈 번트 오렌지, 소량의 중성 

색조를 사용하여 회녹색 톤으로 충전했습니다.

힌트: 반사를 표현하려면 수직 브러시 스트로크를 사용하십시오. 

수평 또는 약간 곡선적인 브러시 스트로크를 도입하여 물의 평탄도와 거리를 

시뮬레이션합니다. 

필요한 경우 Mr. Clean Magic Eraser(원본)를 사용하여 빛 패턴을 제거합니다.

7단계

 

 

때때로 나는 그림을 하룻밤 동안 쉬게 했습니다. 시간과 거리는 강장제입니다. 

나는 이것을 땜질 단계라고 부릅니다. 그림을 멀리 두고 디테일이나 질감이 필요한 부분을 

찾습니다. 이 경우 산에 그림자를 더 추가하고 돌 균열, 화강암 모양의 가장자리 및 눈밭에 

세부 정보를 더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나는 마무리 장식을 추가하기 위해 작은 부분에 티타늄 화이트(반불투명)를 사용했습니다. 

눈의 둘레와 어두운 나무 덩어리의 하늘 구멍에 불투명한 터치를 추가하여 

"Sun-Washed Slopes"를 완성했습니다.

힌트: 그림 그리기를 잠시 쉬세요. 점심을 먹거나 산책을 하면서 비전과 마음을 비우세요. 

이제 작업실에 가서 휴식을 취하고 그림도 그와 같이 하도록 해야 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