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 write and draw to empty my mind and to fill my heart ..
그림공부

(명작 연구) Claude Monet 의 그림 분석

by ts_cho 2018. 11. 14.


Claude Monet, Rocks at Belle-Ile, Port-Domois, , 815  x 1024, 1886


오늘 Artist Network 에 흥미있는 기사가 실렸는데 그냥 지나치기는 아쉬워서 여기 옮겨본다.

내가 전문 번역사가 아니니 자세히 번역할 일은 없고 대충 요점만 정리해 본다.

호주의 Dan Scott란 화가가 그림 실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유명한 명작을 자세히 연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모네의 이 그림을 화가의 입장에서 공부하는 차원에서 분석하고 있다.

이 그림은 모네가 프랑스의 한 섬에서 약 한달간 있으면서 완성한 그림인데 당시 인상화 화가였던 Gustave Caillebotte

에게 보낸 편지에 보면 모네는 이 지역이 바위와 바다 색깔에 매우 매료되고 있다고 한다.


1, Brush Work ( 붓질 ? )

그림을 자세히 뜯어보면 모네의 활기찬 붓질을 볼 수 있는데


하늘은 그림의 다른 부분과 비교해 볼 때 비교적 단순하게 그렸지만 오렌지색 하늘을 배경으로 구름은 엉기성기한

붓칠 ( loose scumbling technique) 로 그리고 있으면서 바다와 맞다은 수평선은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처리하고

있다 ( 소위 soft edge로 )



아래로 내려 올수록 모네는 더 다양하게 붓칠을 하고 있는데 그러므로서 그림에서 깊이를 느낄 수 있게 하고 있다.


짧은 붓칠로 바다의 파도가 출렁거리는 것을 잘 표현하고 있는데 자세히 뜯어보면 바다의 색깔을 매우 다양하게

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Color ( 색깔 )

그림을 보면 일몰시의 하늘과 바다의 색을 표현하기 위해서 오랜지,핑크등 다양한 색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림으로는 실제 현장에서 우리 눈에 보이는 그런 장대한 풍경을 그대로 그려낼 수는 없지만 그림에서 이런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모네는 색의 대비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다.

오렌지색 주위에 진한 파란색, 붉은 색등을 대비시킴으로서 그런 느낌을 극대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Value (명암)

그림에서 명암 처리는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 특히 일몰 풍경의 경우에는 밝은 부분의 하늘과 어두운 부분의 바위를

극적으로 대조시켜 효과를 더하고 있는데 그래도 자세히 보면 바위 속에서도 명암을 구분하고 있으며 또 동일한

명암이라고 해도 다른 색을 사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살리고 있다.

소위 value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는 그림을 흑백으로 전환시켜 보면 잘 알 수 있다.



4. Composition ( 구도 )

이 그림의 구도는 단순하면서도 힘이 있는데 그림을 notan design ( 일본어로 흑백이라는 뜻이라고 함) 으로 보면

흑백이 강렬하게 대비되고 있다.


이 notan 방식은 그림의 기본적인 디자인을 잘 보여주고 있는데 실제 그림과 좀 떨어져서 보면 그림의 기본

디자인이 보이는데 그림을 감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림에서 바다와 바위 사이의 색깔이나 명암을 통해서 보는 사람의 눈을 자연스럽게 위에서 아래로 끌고 내려오고

있다. 


-------------------------------------------------------------------------

The Main Takeaways

  • Visible brushwork can be a strong feature of your painting so do not overlook it. You can use visible brushwork to create variance in otherwise bland areas.
  • As artists we are not capable of painting with light, but we can create a fairly accurate illusion by painting the relative contrast in color temperature and value.
  • By compressing your values you can create dominant value masses in your painting. These value masses can form powerful structural elements (like the rocks in Monet’s painting).
  • You can incorporate gradation in your elements to create a sense of depth and fluency within your painting. For example, a gradation of dark to light, textured to smooth, blue to pink to orange, and so on.